HOME > 라식클리닉 > 시력교정술의 선택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와 같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라식 수술이 안전하고 수술 후의 결과도 상당히 좋습니다. 다음의 경우는 단순한 참고사항 일 뿐이며, 수술을 고려하고 계신분은 반드시 안과로 오셔서 전문의와 상담을 하신 후에 자신에게 알맞은 시력교정 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18세 미만의 청소년이나 어린이에게는 라식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너무 일찍 수술을 하면 수술후에 시력이 변하여 재수술을 해야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대신 LK렌즈 등의 시력교정렌즈를 사용하여 시력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렌즈를 사용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수면중에 착용하면 되므로 적응이나 분실의 염려가 없습니다. 부작용에 대해서도 걱정할 것이 없는데 렌즈를 빼버리면 각막은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성장기의 어린이의 경우에는 근시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D 이하의 근시, -2D 이하의 난시에서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경도의 근시에서 시행하며 1999년 4월 미국 FDA에서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동안의 연구로 결과가 향상되었다고는 하지만 야간에 눈부심 현상이 있을수 있으며 시력 예측이 불확실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곧 시술할 예정이며, 비용은 라식 수술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 수술법은 수술 후 문제가 있을 경우에 링을 제거 해주면 원상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렌즈는 각막의 상태가 원추각막인 분들에게만 사용됩니다. 원추각막이신 분은 레이저를 이용한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하므로 렌즈를 이용해서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중등도 이하의 근시(-6D 이하)에서는 라식수술이나 기존의 엑시머(PRK) 수술이나 시력결과와 합병증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만약에 과격한 운동을 좋아하는 경우라면 혹시 생길 수 있는 눈의 외상을 줄이기 위해 엑시머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라섹수술은 각막이 얇거나 눈이 작아 라식수술이 어려운 경우에 시행할 수 있는 시력교정수술입니다. 엑시머(PRK) 수술에 비해서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명 수정체 적출술은 엑시머(PRK)나 라섹수술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고도 근시인 경우에 시행됩니다. 원래의 수정체를 제거함으로 인해 원근조절력이 상실되는 단점이 있으나 일상생활이나 근무 환경에 맞추어 인공수정체의 도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백내장 수술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므로 수술에 대한 부작용, 합병증 등에 대해 이미 잘 알려진 안전한 수술방법입니다.


엑시머(PRK)나 라섹수술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고도 근시인 경우에 시행됩니다. 투명수정체 적출술과는 달리 수정체의 원근조절력을 살린채로 시력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눈 속에 또 다른 수정체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각막 접촉으로 인한 문제나 동공 모양의 변화, 야간의 눈부심 등의 문제점들이 간혹 발생합니다. 그러나 수술의 결과가 좋고 시술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은 보편화되지 않은 수술로서 비용이 다소 많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