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식클리닉 > 라식클리닉

라식(LASIK)수술이란 기존의 엑시머레이저 수술(PRK)과 각막절삭가공성형술(Keratomileusis)를 혼합한 수술로, 현재 시술되고 있는 시력교정수술의 90%가 라식수술일 정도로 안정성과 정확성이 검증된 시력교정수술 입니다.라식수술은 각막절삭가공성형술을 사용하여 각막에 동그란 뚜껑을 만들어서 각막의 중심(각막실질)에 엑시머레이저를 조사한 뒤에 뚜껑을 다시 덮어 주어서 엑시머레이저 수술의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

라식 수술의 장점은 엑시머레이저수술로는 시술이 어려운 고도근시와 고도난시의 수술이 가능해졌고, 통증과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더구나 시력회복이 빨라서 수술 다음 날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양안을 동시에 수술한 후 안대없이도 귀가할 수 있습니다.



라식수술을 할 때에 화장을 한 상태라면 깨끗이 세안을 한뒤에 2~3방울의 안약으로 점안마취하여 수술 준비를 합니다. 수술 침대에 반듯이 누워서 10분정도 수술을 받게 되면 양쪽 눈 모두 라식이 완료됩니다. 수술과정 중에 환자분께서 하셔야 할 일은 (기계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엑시머레이저 조사중에는 계속 빨간불을 바라보셔야 합니다. 수술중에는 각막절삭기가 움직이는 소리와 엑시머레이저를 조사하는 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근시(myopia) = 각막 중심부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각막중심부를 편평하게 한다.
원시 (hyperopia) = 각막 주변부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각막중심부를 높여준다.
난시(astigmatism) = 각막 굴절력이 높은 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구면으로 만든다.






 





⑤ ⑥




15D의 고도근시와 고도난시까지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수술중 및 수술후에도 통증이 별로 없습니다.
시력회복기간이 짧아서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한 시력으로 회복 되므로
직장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각막상피 세포를 보호하여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편안합니다.
수술 후 각막혼탁,근시의 재발 등이 매우 적습니다.
중등도근시, 고도근시, 고도난시에서 수술결과가 좋습니다.
시력회복기간이 짧습니다.
두 눈을 동시에 수술할 수 있습니다.
치료와 안약점안 기간이 짧습니다. (1개월이내)
수술 후 스테로이드 안약 사용으로 인한 합병증(녹내장, 헤르페스감염, 백내장)이 없습니다.
검사 당일 수술이 가능합니다.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각막편을 만드는 수술이기 때문에 의사의 풍부한 수술경험을
통한 숙련이 필요합니다.
비용이 비쌉니다.
수술 후 3주일간은 눈을 비비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약 3개월까지 눈에 심한 자극
(권투, 레슬링 등과같은 격한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수술후 10일간 결막의 출혈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라섹수술은 눈이 매우 작거나 각막이 극히 얇은 경우 등과 같은 라식수술이 힘든 드믄 경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시머 수술에 비해서 통증이 적고 각막절삭가공성형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라섹수술은 각막의 아주 얇은 맨 위층 만을 알콜로 불려 살짝 벗겨놓고 레이저를 조사한 뒤 다시 덮어주는 수술입니다.

즉 변형된 형태의 엑시머수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에 치료용 콘택트렌즈를 3일 정도 껴줘야 하며, 나중에 통증이 있을 경우는 진통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시력 회복이 라식보다 느리며, 고도 근시에서는 엑시머수술과 같은 각막 혼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학회지에 따르면 라섹은 그 대상이 아직은 -7디옵터 이하의 근시에만 가능하며, 수술 후 스테로이드 안약을 3개월 정도 사용해야 함으로 이 기간 동안 반드시 정기 검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결국 여러 장점이 있지만 반드시 엑시머나 라식수술보다 더 우수한 시력교정술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