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쌍꺼풀수술 > 매몰법
 
매몰법이란?..| .봉합사를 피부 위에서 결찰하는 법.|. 봉합사를 매몰하는 방법..|. 합병증

봉합사를 매몰하는 방법

안검피부 위에 결찰하는 것보다 다소 조작은 복잡하지만, 피부 반흔이 적고 실밥을 뽑을 필요없는 점 등의 이점이 있습니다.

Maruo법
통상 상안검피부 예정선의 진피층에 이르는 얕은 피부절개를 2군데 하여 매몰합니다.
지방이 적고 핀끝 등으로 누르는 것만으로 쌍꺼풀선이 생기는 경우 혹은 눈에 띄지 않 는 쌍꺼풀선을 원하는 경
  우는 1군데만 피부절개를 합니다.
피부가 단단하고 지방이 많거나 피부가 두꺼운 경우에는 3군데 절개를 합니다.

수술방법
양쪽 끝에 모두 바늘이 달린 double arm 6-0 nylon, vicryl, 혹은 catgut등으로 뒤집은 상안검의 검판상연에서 약 3mm 위의 검결막을 가로로 얕게 5mm 간격으로 펴서 꿰매고 그 점에서 1-2mm 바깥에서 피부 예정선으로 바늘을 빼냅니다. 다른 끝도 똑같이 하여 피부면으로 바늘을 빼냅니다. 한쪽 실을 다른끝의 작은 절개를 해 둔 지점까지 피하로 통과시켜 양끝을 결찰하여 매몰시킵니다.

Harada법, Kawamoto법
쌍꺼풀예정선상 피부의 3군데에 소절개를 가하고 뒤집은 검판 바로위의 검결막에서 양끝바늘을 가진 6-0또는 7-0 silk을 삽입하여 중간부의 조직을 묶듯이 하여 양끝을 피부 절개부위에서 결찰합니다.

Umezawa법
상안검피부의 예정선상의 3군데, 약 3mm의 얇은 피부절개를 가하고 피부절개의 한끝에서 5-0 또는 6-0 nylon를 찔러 넣어 반대쪽 검판을 지나서 결막으로 바늘을 빼낸 후 피부절개방향을 따라서 실을 결막아래에 3~4mm 가로로 지나가게 한 뒤 피부절개부의 다른 끝으로 빼내어 양실 끝을 결찰한 뒤 매몰하게 합니다.

Khoo Boo-Chai법
Umezawa법과 동일한데 실을 빼낸 점에서 피부절개쪽으로 피하로 통과시킨 후 본래의 피부절개부로 뽑아내어 결찰하는 방법이 차이점입니다.

Muto법
안검연에서 6~8mm 상방에 1cm 정도의 간격을 두고 매몰봉합사가 들어갈 2점에 11번 칼로 피부만 약간 뚫어두고 결막쪽에도 검판 상방 약 1mm 되는 곳에 같은 간격으로 매몰봉합사가 들어갈 그점에 역시 11번 칼로 피부만 약간 뚫어두고 결막쪽에도 검판 상방 약 1mm 되는 곳에 같은 간격으로 매몰봉합사가 들어갈 그 점에 역시 11번 칼로 뚫어둡니다. 먼저 결막쪽 2점 사이로 바로 결막하에 양쪽으로 바늘이 달린 6-0 혹은 7-0 nylon을 사용하여 통과시킨 후 각각의 바늘을 결막쪽에서 약간 절개해둔 피부쪽으로 빼냅니다. 코쪽 절개선 바늘을 피하로 통과시켜 바깥쪽 절개부위로 나오게하며 바깥쪽에서 결찰하여 절개선 안으로 들어가게 합니다.

많은 매몰 봉합을 이용하는 방법
다른 점을 열거하면 피부가 부드럽고 지방이 적은 경우 봉합사는 3군데이지만, 통상 5군데를 설정하고, 지방량이 많고 피부가 단단한 것에는 7군데에 결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① 수술시간이 조금 증가하지만 결찰수를 5군데 정도 함으로써 쌍꺼풀선의 곡선을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② 결찰수가 증가해도 처리가 적절하면 피부의 술후 반흔은 문제 없습니다.
③ 쌍꺼풀선이 시간이 지나면서 풀어지는 경우가 적다는 점 등입니다.

피부절개를 하지 않는 쌍꺼풀수술법과 내안각 성형술의 조합
내안각췌피가 많은 증례에서 쌍꺼풀선의 내안각폭을 넓게 잡는(일반적으로 평행한)것이 어려우며, 내안각성형을 먼저 하고, 이어서 쌍꺼풀수술을 내안각부의 쌍꺼풀 폭을 조정하면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