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렌즈클리닉 > 소프트하드렌즈
 

콘택트렌즈의 종류에는 재질에 따라 딱딱한 하드렌즈와 부드러운 소프트렌즈가 있습니다. 하드렌즈에는 산소가 잘 투과되는 RGP렌즈가 있고 소프트렌즈에는 매일 빼고 자는 매일착용렌즈, 3~4일 계속 끼고 잘 수 있는 연속착용렌즈와 일회용렌즈가 있습니다.
RGP렌즈는 산소투과율이 높아 눈의 손상이 적고 렌즈의 수명이 길며 난시의 교정효과가 좋 은 장점이 있으며 소프트렌즈는 착용감이 좋아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콘택트렌즈 착용자의 90%이상이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는데, RGP렌즈가 전체 렌즈 중 차지하는 비율을 살펴보면 미국이 약 20%, 유럽은 35~50%이며, 일본은 50%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들 국가와 비교할 때 우리나라의 RGP렌즈 보급률은 너무 낮다고 할 수 있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RGP렌즈의 보급이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1)
2)

3)

하드 콘택트렌즈에는 피엠엠에이(PMMA) 렌즈와 알지피(RGP) 렌즈가 있습니다.
소프트 콘택트렌즈에는 매일착용(daily-wear)렌즈, 연속착용(extended-wear)렌즈, 일회용(disposable)렌즈가 있습니다.
기타로는 공막 렌즈, 치료용 콘택트렌즈, 토릭 콘택트렌즈, 착색 렌즈, 이중초점 콘택트렌즈, 각막굴절 교정용 렌즈 등이 있습니다.



산소투과성 하드렌즈(RGP)
안경 착이 외관상 또는 직업상 어려운 경우에 두번째로 시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RGP는 눈에 염증 반응이 적고 관리하기가 쉬우며 렌즈의 수명이 오래가므로 소프트렌즈에 비하여 여러모로 장점이 많습니다. 그러나 착용감이 소프트렌즈에 비하여 나쁘며 약 2~3주간의 적응기간이 필요하며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생활해야 하는 경우에는 눈에 통증과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RGP는 소프트 렌즈와는 달리 안과병원에서 정밀한 검사를 하여 각막의 굴곡도에 맞는 렌즈를 착용후 다시 렌즈도수를 검사하여 렌즈를 착용하여야 부작용이 없습니다. 즉, 반드시 안과전문의의 철저한 검사와 지시를 받아서 착용하여야 합니다.

소프트렌즈
소프트렌즈는 착용감이 좋은 장점외는 눈에 부작용을 잘 일으키며 관리가 힘들고 수명이 짧으며
난시교정이 어려운 등 여러가지 단점들때문에 선진국에서는 점점 사용빈도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로 안경을 착용하면서 가끔씩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에는 대체로 별부작용없이 사용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행시, 수영 등 운동할 때에는 일회용 소프트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RGP 콘택트렌즈
소프트 콘택트렌즈
렌즈 재질의 함수
물이 거의 없다.
물을 함유한다.
렌즈 재질의 강도
더 강해 수명이 길다.
약해 수명이 짧다.
산소투과율
높다.
낮다.
렌즈 직경
대개 9.3mm
13.0~14.5mm
초기 착용감
나쁘다.
좋다.
렌즈 적응 시간
더 길다.
짧다.
렌즈의 처방 시간
오래 걸린다.
짧다.
각막난시의 교정
더 잘된다.
잘 안되어 토릭 렌즈가 필요하다.
불규칙 각막난시의 교정
잘 된다.
잘 안된다.
소독 및 취급
쉽고 비용이 적게 든다.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
렌즈의 분실 가능성
더 많다.
적다.
이물감
많다.
적다.
눈물의 순환
잘 된다.
잘 안된다.
침착물
덜 생긴다.
잘 생긴다.
렌즈의 미생물에 의한 오염
적다.
많다.
각막, 결막의 합병증
적다.
많다.
s